울산여자상업고등학교 로고이미지

페이스북 공유하기 트위터 공유하기 카카오톡 공유하기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네이버밴드 공유하기 프린트하기
1. 학과이념
관광경영과는 “ 서비스마인드와 실무 능력을 갖춘 관광서비스 및 사무서비스 인재”를 양성하는 데 학과 운영의 목적을 둔다.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서비스마인드 함양을 위하여 기본예절 및 바른 언행 교육을 강화하고, 이론과 실무 수업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관광서비스 및 기업체 사무서비스 종사자로서 유능한 업무능력과 자질을 기르게 한다.
2. 교육목표
- 좋은 인성과 바른 언행을 지닌 인재의 양성
- 고객을 먼저 생각하는 서비스마인드를 갖춘 인재의 양성
-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관광서비스 및 사무서비스 인재의 양성
3. 교육내용
- 지속적인 예절교육, 서비스마인드 함양 교육의 실시
- 이론 학습과 실무(실습) 수업을 병행하는 교육의 실시
- 호텔식음료서비스 및 바리스타 실습실을 구축하여 체계적인 F&B교육의 실시
- 사무서비스 업무능력 함양을 위한 관련 자격증 취득 및 체계적인 실무 교육의 실시
4.교육과정
[관광 교과]
- 호텔객실서비스실무, 호텔식음료서비스실무, 음료서비스실무, 바리스타
- 관광서비스, 관광일반, 관광사업, 문화관광

[외국어 교과]
- 영어, 실용영어, 중국어Ⅰ, 관광중국어

[상업ㆍ전산 교과]
- 회계원리, 회계실무, 회계정보처리시스템, 기업자원통합관리, 상업경제
- 사무관리, 사무행정
5.진로방향
[인력양성 유형]
- 관광숙박업 객실서비스 접객원 : 관광숙박업의 프론트오피스 업무 수행
- 관광숙박업 식음료서비스 접객원 : 관광숙박업의 식음료(F&B) 업무 수행
- 투어오퍼레이터 : 여행업의 여행상품 기획, 판매, 상담 업무 수행
- 총무ㆍ경영지원 사무원 : 공공기관, 대기업, 중소기업의 사무 관련 업무 수행
- 회계경리사무원 : 공공기관, 대기업, 중소기업의 회계 관련 업무 수행

[취업 및 진로]
- 관광서비스 분야 : 관광호텔업, 관광리조트업, 여행업, 외식업, 면세점, 관광관련기관 등
- 사무서비스 분야 : 공공기관 및 기업체의 경영ㆍ총무ㆍ회계사무직, 비서직 등
6.취득자격증
[관광서비스 관련]
- 조주기능사, 국내여행안내사, 호텔서비스사, 바리스타(기초), HSK(중국어능력시험) 등

[사무서비스 관련]
- 워드프로세서, 컴퓨터활용능력(2급), ITQ한글, ITQ엑셀, ITQ엑세스, ITQ파워포인트
- 전산회계운용사(3급), 전산회계(2급), 기업회계(3급), ERP(인사2급) 등
7.특색사업
- 전공수업을 통한 예절 및 서비스마인드 교육
- 체계적인 실무교육을 위한 전공실습실의 운영
- 학과 홍보도우미 및 관광서비스 동아리의 운영
- 전국상업경진대회(호텔식음료서비스실무) 출전
- 한국관광공사 호텔리어양성과정 지원자 지도
- 관광 산업체(5성 관광호텔업) 현장학습의 실시
- 취업적응력 제고를 위한 학년별 특강의 실시